임상연극심리상담사

월간교정 김영미 인터뷰 중

몸의 아픔 못지 않게 마음의 아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직장에서, 가정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소화하기 바빠 진짜 나를 돌아볼 시간은 부족하다. ' 이번 생은 처음이라 ' 삶은 서툴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생각도 든다. 그런데 여기 마음의 아픔을 따뜻하게 어루만지고 치유하는 사람들이 있다. 교정시설을 비롯한 심리적 지원이 필요한 곳을 찾아 연극치료를 담당해 온 이들은, 연극치료 과정 안에서 내담자 뿐 아니라 치료사 역시 치유를 경험한다고 이야기한다.

연극치료란 ?

연극치료는 내담자들의 신경학적 발달을 돕고 학습능력과 의사소통 과정을 강화하며 정서적 건강을 촉진하게 한다. 연극매체는 연극 (theatre)과 드라마 (drama)의 개념으로 나누어지는데 ' theatre'가 상연의 의미를 갖는다면 'drama'는 과정을 중시하는 극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연극치료는 'theatre' 와 ' drama'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과 대상세계를 구분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고, 내담자 성격의 모든 측면을 탐험하여 재통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내담자가 극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임상연극심리상담사

연극치료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치료사의 역할이다. 연극치료사를 양성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어지는 부분이 치료사의 인성인 것도 이 때문이다. 내담자가 표출하는 강한 감정과 원초적인 감정의 용인은 치료사가 자신을 알고 역전이에 반응하는 능력에 따라 좌우된다. 우리 각자는 집착을 포함한 과거 역사의 산물이기에 치료사가 타인을 도울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은 과거의 환영에 대해 치료사 자신이 자기 분석을 하는 것이다. 치료사의 자기인식은 타인을 돕는 능력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심리학적 접근의 치료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본질로 한다. 치료사와의 치료적 관계 안에서 내담자는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법을 배우고 사랑하는 법을 배우며 변화해 간다. 때문에 치료 작업에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치료사와 내담자의 치료적 관계의 형성인 것이다. 위니캇은 치료적인 관계는 엄마-유아 관계와 마찬가지로 인내와 수용 그리고 존중이라는 기본 원칙을 함께하는 '충분히 좋은 엄마 (Good Enough Mother) 라는 속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하였다. 치료사와 내담자의 관계는 아기와 어머니와의 관계와 유사하다. 내담자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와 의존욕구를 관리하고 무엇보다 먼저 내담자가 정신적 스트레스와 고통을 덜 느끼도록 돕고 위로를 주어야 한다. 그랬을 때에 치료의 계획된 체계 안에서 내담자가 점차 의존에서 독립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임상연극심리상담사 등급 및 역할 (민간자격 등록번호 2016-004639/주무부처 보건복지부)

임상연극심리지원 전문가
  • 학교/청소년 교육현장, 발달장애인, 심리적 장애 (위기관리를 위한 개인치료/집단치료 등) 이 있거나 자아발견과 인격적 성숙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연극 매체를 활용한 심리적 지원과 상담활동. 학부모 교육, 상담, 자문
  • 연극치료 프로그램 개발
  • 임상연극심리상담사 1급 및 2급 수련지도감독
  • 치료센터개설
임상연극심리상담사 1급
  • 학교/청소년 교육현장, 발달장애인, 심리적 장애 (위기관리를 위한 개인치료/집단치료 등) 이 있거나 자아발견과 인격적 성숙을 원하는사람들에게 연극 매체를 활용한 심리적 지원과 상담활동. 학부모 교육, 상담, 자문
임상연극심리상담사 2급
  • 학교/청소년 교육현장, 발달장애인, 심리적 장애 (위기관리를 위한 개인치료/집단치료 등) 이 있거나 자아발견과 인격적 성숙을 원하는사람들에게 연극 매체를 활용한 심리적 지원과 상담활동. 학부모 교육, 상담, 자문